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바타

1.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대작 영화 아바타1

아바타 1은 전 세계에서 총수입금액이 제일 높은 영화이자, 3D영화의 최대 관객수를 동원하였던 영화이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을 기준으로 2009년 12월 17일 최초 개봉 후 명성을 이어오다 10분 정도의 미공개 영상을 추가한 스페셜 에디션이 2010년 9월 4일 스페셜 에디션을 재개봉하였습니다. 2018년 6월 21일 4DX로 재개봉을 하였고, 2022년 9월 21일 4K HDR로 화질을 개선하여 다시 재개봉을 하였습니다. 리마스터링 버전에서는 후속작인 <아바타 :물의 길>을 예고하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몇 차례 재개봉으로 마블사의 <어벤저스 엔드게임>에 최대관색수로 뒤쳐졌던 순위를 다시 1위로 재역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ott 플랫폼으로는 디즈니플러스에서 시청을 할 수 있어서 복습차 시청하게 되었습니다.

간략한 줄거리는 미래의 가상의 지구에는 에너지 고갈 문제가 심각합니다.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의 행성 판도라라는 곳으로 지구인들은 가게 됩니다. 그곳에 원주민으로 나비족이라는 종족과 대립을 하게 됩니다. 

주인공인 제이크 설리는 아바타라는 프로그램으로 링크포트 같은곳에서 누워 나비족과 같은 생명체를 조정할 수 있게 되어서 전쟁 없이 나비족의 이주를 이끌어 인류가 자원을 채취할 수 있도록 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인류보다는 나비족에게 마음이 기울게 되는 내용입니다.

 

 

2. 최고의 감독과 배우진들

이 영화의 장르는 SF, 모험, 액션, 전쟁으로 상영 시간은 162분입니다.

감독은 제임스 카메론입니다. 여러 시리즈 후속작을 만드는 유명한 감독으로  <터미네이터>시리즈, <에어리언> 시리즈, <타이타닉>으로 각종 많은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중 타이타닉은 제작 전 수많은 혹평에도 성공을 거두어 각종 수상을 한 영화입니다.

남자 주연의 제이크 설리 역할은 샘워싱턴이 출연합니다. 출연 후 <타이탄>시리즈등 많은 작품에 출연하고, 아바타 출연후 할리우드에서 스타가 되어서 아바타의 후속작에 출연하게 됩니다.

여자 주연으로 나비족의 네이티리 역할은 조 샐다나가 출연합니다. SF 여전사의 강인한 이미지로 <스타 트렉> 시리즈,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시리즈, <어벤저스> 시리즈 등에 출연하였습니다. 비슷한 이미지이지만 SF영화의 장르에는 존재감이 확실한 배우입니다.

같은 아바타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그레이스 박사의 역할은 <에어리언> 시리즈가 대표작인 시고니 위버가 출연합니다. 

강인한 군인인 미국 대령의 역할은 스티븐 랭이 출연합니다. 이분 나이가 많으신 것 같은데도 어떻게 몸이 좋은지 정말 대단해 보였습니다.

같은 군인의 헬기조종사 역할은 미셸 로드리게즈가 출연합니다. <분노의 질주> 시리즈로 너무 유명한 배우입니다.

이 영화는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감독상 등 무려 9개를 아카데미상에 후보로 선정되었고, 최고의 3D 영화인 만큼 시각 효과로 오스카상까지 수상하게 되어 엄청난 수상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3. 평점 및 총평

관람객의 평가로는 수상기록과 흥행기록이 대신합니다. 제작비는 약 2억 3700만 달러가 투입되었지만, 흥행수익이 무려 29억 달러가 넘는다고 하네요. 평론가와 관람객들의 수많은 찬사가 이어졌고, 3D영화로 미래의 영화라는 한 획을 그었던 작품입니다. 국내평가로는 네이버 평점으로 남자 10점 중에 9.60점, 여자 10점중에 8.83점 등 평점이 아주 좋습니다. 

2009년 개봉한 영화이지만 지금 다시 보아도 전혀 오래된 영화 같지 않습니다. 어렸을 때 놀이공원에서나 줄을 서서 약 10분 정도 체험한 3D 영상들이 3시간이 다되도록 영화 극장에서 관람하는 경험은 지금 생각해도 최고였던 영화입니다. 당시 개봉에서 영화를 관람했을 때는 아름답고 화려한 영상미만 기억에 남았던 거 같은데, 최근 다시 ott로 다시 보게 되니 스토리도 굉장히 뛰어난 작품인 것 같습니다. 평화롭게 잘살던 나비족은 인류에게 터전을 빼앗길 위기에 직면하고, 하반신이 불편한 제이크 설리는 아바타로 온전한 몸을 갖게 되는 만족감과 나비족에 대한 마음을 진심으로 느껴 전개되는 과정등 다시 봐도 지루하지가 않습니다. 원작 이후 우여곡절 끝에 13년이 지나서야 최근 후속작이 개봉하여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개봉한 신작에서는 완벽한 나비족의 일원으로 인정받은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의 이야기가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반드시 후속작 <아바타 물의 길> 관람 전 1편 <아바타>도 반드시 복습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